본문 바로가기
금융 정보

태아보험 체크리스트

by GYVE 2020. 7. 9.

태아보험 체크리스트 6가지!

1. 왜 가입할까?

 

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을 임신 중에 미리 가입하는 것입니다. 태아보험은 주계약이 아닌 특약(특별약관) 형태로만 존재하므로 어린이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.

 

어린이보험  + 태아 관련 특약 = 태아보험

 

태아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.

 

1) 태어나자마자 아플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구체적으로 말하면 인큐베이터나 입원, 또는 수술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. 출생 직후에는 주민등록번호도 없고 급하게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가입해두는 것입니다.

 

2) 선천적 질병, 기형, 장애를 갖고 태어나서 보험 가입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모든 보험은 가입하기 전에 치료 이력이나 장애 등에 대한 건강 상태를 보험회사에 알리고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. 하지만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 질병이나 장애가 있으면 앞으로 보험 가입이 어렵겠죠.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태아일 때 가입하는 것입니다.

 

2. 누가 가입할까? (출생 후의 아이를 위한 보험이에요)

 

태아보험은 출생 후 태아를 위한 보장입니다. 선천이상 수술비나 신생아 및 저체중아 입원비 등이 보장됩니다. 만약 태아가 유산된다면 계약이 무효 처리됩니다. 이미 보험료를 냈다면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언제 가입할까? (임신 사실을 알자마자 하세요. 22주가 지나면 못해요)

 

모든 보험은 가입하기 전 과거 병력에 관한 것들을 보험회사에 알려야 합니다. 때문에 산전 검사 등 태아 관련 검사를 진행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 또한, 일부 특약은 임신 후 22주 이내에만 가입이 가능하므로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.

 

 

4. 어디서 가입할까? (특약 선택권이 다양한 손해보험사를 추천해요)

 

태아보험 보장 항목 중 실손의료보험이 있습니다. 줄여서 실비라고 부르죠.실비보험. 줄여서 실비보험이라고도 부릅니다. 과거에는 실비 가입이 손해보험사에서만 가능했습니다. 그래서 태아보험을 생명보험사에서 가입하더라도 손해보험상품을 추가하곤 했습니다. 그러나 지금은 생명보험사에서도 실비를 가입할 수 있고, 보장의 내용에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.

 

5. 어떻게 가입할까? (30세 만기+순수보장형+비갱신형을 추천해요)

 

1) 100세 만기 vs 30세 만기

태아보험은 보통 100세 만기와 30세 만기로 나뉩니다. 100세 만기 보험금은 10만 원이 넘는 금액으로,  30세 만기 보험보다 두 배 이상 비쌉니다. 30세 쯤이면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을 할 시기입니다. 30세 만기 보험을 선택하고, 이후의 보험은 자녀에게 맡겨주세요.

 

2) 순수보장형 vs 해약환급형

순수보장형은 기본보험료만 납부하는 형태이고 만기환급형은 기본보험료와 적립보험료*를 납부해야 합니다.

 

더보기

댓글